티스토리 뷰
목차
장기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전략 놀이로 홍과 청(한나라와 초나라) 두 편으로 나뉘어 각 16개의 기물을 가지고 군대를 지휘하는 총사령관의 입장에서 상대편의 왕을 잡는 게임입니다.
이 글에서 '피망 장기'를 설치하고 즐길 수 있는 게임 방법과 장기 용어에 대하여 알아보시고 장기의 매력을 더욱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TIP)
온라인 장기 사이트로는 한게임 장기, 엠게임 장기, 피망 장기, 넷마블 장기가 있습니다. 설치방법과 게임설명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취향에 맞게 장기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피망 장기 설치하기
피망 장기를 즐기시려면 PC에서 파일을 설치해야 합니다.(피망 장기 모바일 앱은 없습니다.)
🔲 PC 설치 : 피망 장기 사이트 : https://board.pmang.com/janggi_top.nwz
게임방법
피망 장기의 게임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몇 가지 룰만 아시면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 피망 장기 게임 최초 입장
◼️ 피망 장기에 로그인하면 기력이 18급으로 설정됩니다. 피망 장기에서 '장기 대국장 입장하기'을 클릭합니다. 최초에는 게임설치 및 실행을 하게 되고 피망 장기 대국실로 입장하게 됩니다.
TIP)
온라인 바둑의 사이트로는 한게임, 넷마블, 엠게임, 티이젬, 사이버오로, 한큐 바둑이 있는데요. 이 사이트의 설치방법과 게임설명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취향에 맞게 바둑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 피망 장기 대국실 메뉴
◼️ 기권
- 게임을 포기하고자 할 때 상대에게 기권을 신청합니다.
- 2수 이하 기권은 무효대국으로 처리됩니다. 하지만 기권 시, 점당 머니의 20배가 강제로 회수됩니다.
- 초반 기권 시, 점당 머니의 50배가 손실처리됩니다.
◼️ 한수 쉼
- 자신의 턴에서 아무 때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장군일 때는 사용할 수 없음)
- 아무것도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턴을 넘깁니다.
◼️ 무르기
- 수동대국으로 대국신청 후 무르기 허용 체크를 하셨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차례일 때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무르기를 신청하는 동안에도 제한시간이나 초읽기 시간은 계속 진행되므로 시간패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무르기 신청을 받았을 때 응답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무르기 신청 거부"를 합니다.
◼️ 놓아보기
- 놓아보기 기능은 퍼스트회원제에 가입한 회원만 이용 가능합니다.
- 생각하는 수순을 놓아보기를 통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 게임머니 리필
구분 | 일반회원 | 퍼스트실버 | 퍼스트골드 |
장기 | 1일 최대 50만 골드 | 1일 최대 100만 골드 | 1일 최대 200만 골드 |
장기용어
장기용어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더 재밌게 장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장기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장기용어(출처 : 대한장기협회)
- 기물 : 장기를 두기 위하여 필요한 도구인 장기알을 칭한다.
- 행마 : 기물들이 제각기 가는 길을 말한다.
- 포진 : 대국이 시작되어 자기 나름대로의 방어진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 대살 : 자기와 기물과 상대의 기물을 교환하여 상쇄시키는 것.
- 농포 : 자기의 포로 상대편 기물을 노리거나 포진을 교란시키는 것을 말한다.
- 연장군 : 연이어 장군을 부르는 수를 말한다.
- 입궁 : 내 편의 기물이 상대편 궁성에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 합졸 : 병졸을 띄어 놓지 않고 합쳐 놓는 것.
- 독병 : 병졸이 합졸되지 않고 혼자 떨어져 있는 것.
- 면포 : 포가 중앙의 궁 바로 위에 위치하는 것을 말한다.
- 면상 : 상이 중앙의 궁 바로 위에 위치하는 것을 말한다.
- 멱 : 한 기물이 갈 곳에 다른 기물이 놓여 길 방해를 하는 지점을 말한다.
- 귀 : 궁성의 네 가장자리를 말한다.
- 빅수 : 장기를 둘 때 서로가 상대방의 말을 잡지 못하거나 이길 수 없는 수.
- 장군 : 상대편의 궁을 노리고 두는 수.
- 멍군 : 장군을 받아 막는 수.
- 민궁 : 궁성에 사가 하나도 없이 궁만 남아 있는 형태.
- 형태 : 장기판에 기물이 놓여 있는 상태. 모양이 좋은 것을 양형, 나쁜 모양을 우형이라 한다.
- 외통수 : 한편에서 부른 장군으로 상대편의 궁을 피할 수 없게 두는 수.
- 수순 : 기물의 행마나 수의 순서.
- 안궁 : 자기의 궁이 궁성의 안전한 자리로 이동하면서 궁수비 형태를 갖추는 것.
- 묘수 : 불리하던 국면을 유리하게 바꾸거나 승부에 직결될 만큼 아주 절묘하게 둔 좋은 수 일수불퇴(一手不退) 한번 둔 수는 절대 무를 수 없는 대국 규칙.
- 양수겸장(兩手兼將) : 장기에서 두 개의 기물이 동시에 장군을 부르는 수. 양수겸장일 때는 어느 한쪽 장군만 받는 게 아니고 둘 다 받아야 한다.
- 양걸이 : 어떤 기물이 움직이면서 상대편 2개의 기물을 동시에 공격하는 수법.
- 뜰장 : 앞에 있던 기물이 움직이면서 뒤에 있는 기물이 장군을 부르는 공격수.
- 묶어 두기 : 하나의 기물로 상대편 여러 기물들을 동시에 묶어 두는 공격수법을 말하는데 보통 상대편 왕을 보호하거나 그 왕의 행로(다니는 길)에 어떤 기물이 놓여 있을 때 그 기물들을 묶어 두어 움직이지 못하게 방해를 하는 공격수. 그 상대편 기물이 움직이면 장군이 되어 상대편 왕이 죽게 된다.
- 안궁(安宮) :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왕을 보호하기 위하여 궁성의 맨 아래 자리에 왕이 이동하여 안전을 도모하는 궁 수비의 형태.
- 천궁(天宮) : 궁성의 맨 윗자리로 왕이 움직여 궁수비하는 형태로 초반전에 의도적으로 천궁을 시도하여 농포 공격을 하거나 중반 이후에 장기가 불리해 왕이 어쩔 수 없이 천궁으로 피하는 2가지의 경우가 일반적이다.
- 대살(對殺) : 쌍방 기물들을 서로 교환하여 없애는 것으로 “대쇄”라고도 한다.
- 입궁(入宮) : 기물이 상대편 궁성에 침입하여 공격하는 형태.
- 낱장기 : 종반전에 기물이 몇 개 남지 않았을 경우 승패를 결정짓기 위한 기물의 정형화된 형태.
- 대삼능(大三能) : 쌍방 양사가 있을 때 어느 한쪽에서 큰 기물 3개가 남았을 경우의 낱장기 유형.
- 소삼능(小三能) : 쌍방 양사가 있을 때 어느 한쪽에서 작은 기물(졸, 병)과 큰 기물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낱장기 유형
- 차이능(車二能) : 한쪽이 양사와 궁만 있는 상태에서 상대편이 차와 대기물 1개가 남은 경우의 낱장기 유형으로 차포, 차마, 차상이 대표적인 유형인데 3가지 모두 원칙적으로 비기는 기물이다.
- 차삼능(車三能) : 한쪽이 양사와 궁만 있는 상태에서 상대편이 차를 비롯하여 다른 기물 2개가 남은 경우의 낱장기 유형으로 비기는 기물 유형도 있으나 이기는 기물이 거의 대부분이다.
이것으로 '피망 장기' 설치와 게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다양한 대국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행복한 사진 남겨드리니 좋은 하루 보내세요.